본문 바로가기

정치

野주호영 “의정부→용산 변경 지속적 청탁 있었단 증언나와 "_미2사단 카투사에서 복무할 당시 휴가 연장과 통역병 선발 등 보직 배치에도 청탁

野주호영 “의정부→용산 변경… 지속적 청탁 있었단 증언 나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참석을 마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 서모(27)씨가 자대 배치부터 서울 용산에 해달라는 청탁이 지속적으로 있었다는 증언이 있다”고 말했다. 서씨는 2016~2018년 경기 의정부 미2사단 카투사에서 복무할 당시 휴가 연장과 통역병 선발 등 보직 배치에도 청탁이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씨가 훈련소를 마치고 자대(自隊)에 배치될 때부터 근무지를 용산으로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씨 군 복무 당시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이었던 A 예비역 대령이 최근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 측에 증언한 내용을 토대로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한국군 카투사 병력 관리 책임자였던 A 대령은 신 의원 측에 “(서씨를) 처음 미2사단 와서 용산으로 보내달라는 걸 제가 규정대로 했다”며 “(서씨를 평창 동계 올림픽 통역병으로) 나중에 추가적으로 또 보내달라고 하는 것을 막았다”고 했다. A 대령은 “추미애 아들이 카투사에 왔을 때 최초 (부대 또는 보직) 분류부터 막 (청탁) 했고, 동계 올림픽 할 때 막 압력 들어왔던 것을, 제가 안 받아들였다”고 했다.

A 대령은 신 의원 측에 “최초 보직 분류하는 날 추 장관 남편 서성환 교수와 추 장관 시어머니에게 ‘청탁하지 말라’고 교육을 40분 동안 했다”고도 했다. 다만 추 장관 가족을 별도로 만난 것은 아니라 “보직 분류일에 (신병) 부모님들을 다 모아 놓고 ‘청탁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고 했다.

A 대령은 서씨의 근무지를 의정부에서 용산으로 옮겨달라고 청탁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해당 청탁이 송영무 (당시) 국방장관 보좌진과 국회에 나와있는 국방부 연락단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있었다”고 했다. A 대령은 TV 조선 인터뷰에선 ‘용산 배치 청탁’ 의혹에 대해 “저한테 그렇게 해달라고 건의한 적은 없다”고 했다.

추 장관 측은 이날 ‘용산 청탁‘에 대한 본지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다만 6일 보도자료에서 “부대 배치에 청탁 운운하는 것은 믿기 어려운 주장”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이번 사건에 대해 보고받지 않았고 앞으로도 보고받지 않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총체적 군정(軍政) 비리”라며 “추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했다.

서울 용산 미군기지./연합뉴스

[원선우 기자 sun@chosun.com]

野주호영 “의정부→용산 변경… 지속적 청탁 있었단 증언 나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추 장관 아들 “부대배치·통역병 청탁” 녹취…‘이해 충돌’ 검토중

[앵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이 카투사로 군복무를 하던 중, 부대를 옮겨 달라거나 올림픽 통역병으로 선발해 달라는 청탁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모두 거절됐지만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신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미애 장관 아들이 카투사로 복무할 당시 부대 총책임자이던 예비역 대령 이 모 씨는 크게 두 가지 청탁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선 다른 부대로 옮겨달라는 부탁입니다.

[이○○/전 대령·전 한국군지원단장/음성변조/지난달 31일,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실 통화 : "(의정부) 2사단으로 와서, 용산으로 보내달라는 것도 제가 규정대로 했고."]

추 장관 가족을 수료식 때 직접 만났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이○○/전 대령·전 한국군지원단장/음성변조/지난달 31일,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실 통화 : "제가 직접 추미애 (장관) 남편 서 교수하고 시어머니를 앉혀놓고서, 청탁을 하지 말라고…."]

2017년,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는 통역병으로 뽑으라는 청탁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송영무 국방장관실과 국방부의 국회 연락단 관계자의 청탁이 있었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이름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 씨는 이후 영어 성적 대신 추첨으로 선발방식을 바꿨고, 추 장관 아들은 선발되지 않는 등 청탁을 모두 거절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전 대령·전 한국군지원단장/음성변조/지난달 31일,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실 통화 : "제가 선발 방법을 바꾼 거에요. 서 일병까지 포함해서 (통역병) 지원한 애들을 다 집합시켜놓고, '너희가 하도 청탁을 많이 해서 내가 제비뽑기한다'…."]

추 장관 아들 변호인은 "선발 절차를 알아보는 전화였다면 문제되지 않는다고 본다"면서, "결과적으로 선발되지 않았으므로 추가로 밝힐 입장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힘이 추 장관의 아들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장관의 업무 수행이 이해충돌에 해당하는지를 검토 중입니다.

추미애 장관은 "검찰 수사로 실체를 규명해 줄 것을 수차례 표명했으며, 그동안 사건과 관련해 일절 보고받지 않았고 앞으로도 보고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촬영기자:조영천/영상편집:최정연/그래픽:박미주 채상우

신지혜 기자 (new@kbs.co.kr)

추 장관 아들 “부대배치·통역병 청탁” 녹취…‘이해 충돌’ 검토중

 

추 장관 아들 “부대배치·통역병 청탁” 녹취…‘이해 충돌’ 검토중

[앵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이 카투사로 군복무를 하던 중, 부대를 옮겨 달라거나 올림픽 통역병으로 선발해 달라는 청탁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모두 거절됐지만 청탁금지법 위반 �

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