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외신 [●북한] 지난 일요일 ▶단거리 미사일 2발 발사

 

단거리 탄도미사일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주말 단거리 미사일 여러발을 시험 발사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상황을 잘 아는 복수의 인사를 인용한 보도를 통해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여러발을 발사했다며 그 시점이 일요일인 21일이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2명의 미 당국자를 인용, 북한이 지난 주말 두 발의 단거리 미사일을 쐈다고 보도했다. ABC방송도 미 당국자가 2발이라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WP는 국방부 관리들이 그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경고해왔다고 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6일 담화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공개 비난한 바 있다.
 
WP는 미 당국이 북한 밖에서의 첩보 취합을 통해 시험발사에 대해 파악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국무부는 이번 발사 관련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빅터 차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는 WP에 만약 미사일 시험 발사가 공개된다면 바이든 행정부가 단거리 미사일이 한국과 일본의 미군과 미국 민간인에게 미치는 위협을 감안할 때 더욱 대립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는 보통 합참의 발표를 통해 공개된다. 외신의 보도를 통해 시험발사 며칠 뒤에 알려지는 건 매우 이례적이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외신 [●북한] 지난 일요일 ▶단거리 미사일 2발 발사